3월부터 6월까지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실기를 준비하고 한번에 합격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전공자이므로 전공자 기준으로 이 정도 걸렸다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기는 일단 여러 개념을 익히고자 개념서를 하나 준비하여 공부를 했습니다.
(물론 기출문제가 꼭 포함되어있는 책이어야겠죠!)
저는 아래의 2024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 를 이용하여 공부했습니다
2024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 - 예스24 (yes24.com)
일단 두꺼운 수험서를 2권의 스프링 책으로 분철해서 주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덕분에 조금 더 깔끔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고요.
기본적으로 개념 설명과 그 개념에 관한 문제, 마지막에는 모의고사와 지금까지 나왔던 문제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시험이라 기출 문제가 7회밖에 없습니다.
기출보다는 개념에 집중을 해야하는 시험이라고 생각을 했고 책에 나와있는 개념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다른 CBT 시험과는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기출 문제는 그냥 "이런 수준으로 문제가 나오는 구나.", "이런 부분까지는 암기를 해야 하는 구나." 정도만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을 했고 결국에는 누가 더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 했는 지가 중요하더라고요.
실제 시험에서도 개념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기출만 푼 사람보다는 확실히 합격하기에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은 기출과 모의고사 문제들은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스스로 판단해보는 느낌으로 사용하시고 개념을 반복해서 보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총 점수는 60점을 넘겨야하고 각 과목당 10점을 넘겨야 과락이 발행하지 않습니다. 저는 3과목에서 처음 보는 모델들과 개념들이 많이 나와서 찍은 문제들이 꽤 많았는 데 다행히 합격을 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공부를 했고 시험 5일전부터 시작을 했으며 3일동안 개념을 한 번씩 쭉 보고 남은 2일 동안 기출을 풀어보면서 헷갈리는 개념들을 다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학교를 통학하는 동안은 지하철에서 교재에서 제공해주는 미니 요약본을 통해 공부를 했습니다.
시험 2일 전부터 기출을 풀 때, 저는 이렇게 노트에 한 줄로 쭉 답을 적어가면서 기출을 풀고 채점 후 헷갈리는 개념을 밑에 정리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빅데이터분석기사를 잊고 살다가 종강을 하고 실기 시험이 일주일정도 남은 시점에 실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1과목은 파이썬의 기본 개념이 있으면 어렵지 않게 공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학교에서 과제 및 프로젝트 등으로 파이썬을 많이 써보아서 1과목은 기출을 풀어보고 여러 다른 모의고사들을 풀어보며 공부를 했습니다.
2과목은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귀/분류에 따라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지 스스로 단계를 정해 놓고 그 단계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한 단계도 빼먹지 않고 꼼꼼하게 코딩하는 것이 40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3과목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유형이라서 공부 방향을 잡기 어려웠던 것 같은데 저는 이 유형의 경우 기출을 먼저 보고 어떤 통계적 방법이 주로 나왔는지 어떤 결과 값을 요구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몇 가지 개념만 익혀두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다행히 코드를 외운 부분이 시험에 나와 5점만 감점되고 시험을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ㅎㅎ
실기 책은 아래의 책을 이용하여 공부했습니다
2024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Python 분석) - 예스24 (yes24.com)
기출뿐만 아니라 전공자가 아닌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파이썬 기초 문법도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100점이 살짝 아쉽긴 하네요
ㅎㅎ
실기도 60점만 넘으면 합격입니다! 과락 기준은 없고요.
이기적 필기+실기 세트로 한 번에 빅데이터분석기사를 취득했습니다!!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독학으로 합격한 후기!! (2) | 2024.12.07 |
---|---|
정보처리기사 독학으로 합격한 후기!! (6) | 2024.09.11 |